안녕하세요. 오늘은 딥러닝 환경에서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구글의 CoLAB(코랩)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. 딥러닝 학습이나 학습 모델을 얻기 위해 부득이하게 설치하고 환경을 설정하는 데 많은 시간이 들어갑니다. 코랩을 사용하면 이런 불편한 과정 없이 바로 코딩하고 딥러닝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안녕하세요. 오늘은 개방형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고려할 때, 다른 서비스나 시스템과 데이터를 잘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눔하겠습니다. 이 기술은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상호운용성(interoperability)라고 불리우는 것으로, 개방형 데이터, 플랫폼 기술에서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. 다른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잘 공유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살펴보겠습니다.
안녕하세요. 오늘은 대규모 코딩이 들어간 시스템 유지보수성을 개선하는 방법과 전략을 잘 설명해 놓은 바이블인 마틴파울러 리팩토링을 나눔하겠습니다.
마틴파울러는 객체지향분석 설계의 대가로 UML Distilled란 책을 저술한 엔지니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. 국내에는 객체 모델링 입문이란 책으로 출간되었죠. 리팩토링은 2000년에 나온 오래된 책으로 벌써 20년가이 되어 가네요. 그럼에도 리팩토링이 말하는 어떻게 하면 복잡한 시스템의 유지보수를 쉽게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고민과 해답은 현재에도 유효합니다.
안녕하세요. 오늘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역사적 컨퍼런스였던 1968년 NATO SCIENCE COMMITTEE에서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나온 이야기를 나눔해 보겠습니다. 50년 전에 있었던 이 학회에서 전문가들이 논의했던 소프트웨어 위기, 현상, 아이디어 토론 및 문제 해결 접근 방법은 현재에도 유용한 것들이 많습니다.
소프트웨어 공학 컨퍼런스(1968, Garmisch conference, homepages.cs.ncl.ac.uk/brian.randell/NATO/N1968/GROUP7.html)